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토성! 신비한 7개 고리와 특징

신비한 7개 고리와 특징에 대해 알아볼까요?

토성은 태양계에서 여섯 번째에 위치한 행성이자 두 번째로 큰 거대 행성입니다. 암석이 없는 가스로 이루어진 행성과 얼음 및 암석으로 이루어진 고리가 만나 가장 아름답고 신비로운 행성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토성의 유래와 신비로운 고리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누가 발견했을까요?

토성은 1610년 갈릴레이 갈릴레오에 의해서 처음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때는 고리의 존재에 대해 알지 못했습니다. 1659년 크리스티안 하위헌스로 인해 토성의 고리가 존재한다는 것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토성 이름의 유래와 별명은?

토성의 영어 이름인 Saturn은 로마 신화에서 농업의 신인 사투루누스(Saturnus)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태양에서 멀고 운행이 느려 늙은 신의 이름이 붙여졌다고도 합니다.

밝은 고리로 장식된 듯한 아름다운 모습으로 인해 태양계의 보석이라는 별명이 있습니다. 하지만 밀도가 낮아 물에 뜨는 행성이라는 별명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토성의 고리

토성의 고리가 만들어진 가설 첫 번째는 토성을 형성한 성운 물질의 잔해라는 것, 두 번째는 혜성, 소행성, 심지어 토성의 강력한 중력에 의해 찢어진 위성의 조각들이 갇혀서 고리를 형성한 것이 있습니다.

성분은 주로 얼음 덩어리와 돌 덩어리가 모여있고, 크게 7개의 주요 고리가 있습니다. 이 하나의 고리는 수 천 개의 작고 큰 고리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러 고리 층 간격은 비교적 가까운 편이지만 가장 넓은 간격인 카시니 간극의 폭은 4,700km에 이르기까지 합니다. 토성과 고리는 최대 282,000km까지 떨어져 있습니다.

고리의 이름은 발견 된 순서대로 알파벳 순으로 명명되었습니다. 주 고리는 A, B, C 고리이고, D, E, F 고리는 희미하고 입자 크기가 작습니다. 가장 바깥에 위치한 F 고리는 작은 입자가 매우 조밀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토성의 고리는 시간이 지나면 점차 사라질 줄 알았으나 최근 카시니호가 관측한 결과에 의하면 활발하게 소멸함과 동시에 생성이 되고 있어, 수십억 년 동안 같은 모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토성의 위성은 몇 개일까요?

지구의 유일한 위성은 달이 있듯이 토성에게도 위성이 있습니다. 태양계 행성 중에서 토성의 위성은 가장 많은 146개로 66개는 이미 알려진 위성이지만, 나머지 80개는 확인 및 공식 명칭 지정을 기다라고 있습니다.

 

토성의 대표적인 위성은?

대표적인 위성으로는 타이탄, 엔셀라두스, 미마스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위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타이탄: 토성에서 가장 큰 위성
    태양계에서 목성의 위성인 가니메데 다음으로 두 번째로 큰 위성으로, 행성인 수성보다도 큰 행성입니다. 전체 위성 질량의 9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구와 같이 밀도가 높은 대기를 가진 유일한 위성으로 표면에 액체 상태의 물은 존재하지 않지만 메테인 구름에서 메테인 액체가 표면으로 떨어집니다. 지하수 바다에 대한 증거가 발견됨에 따라 잠재적인 생명체가 살기 적합한 장소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 엔셀라두스: 얼음 바다의 위성
    엔셀라두스는 깨끗하고 신선한 얼음으로 덮여 있고 남극 근처에 있는 간헐천과 같은 분출구를 통해 수증기, 분자 수소, 기타 휘발성 물질, 염화나트륨 결정과 얼음 입자를 포함한 고체 물질이 위성 밖으로 분출되기도 합니다. 또한 얼음 아래 바다가 있어 지구의 가장 깊고 어두운 곳에서 발견되는 조건과 유사한 생명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미마스: 토성의 주요 위성 중 가장 작은 위성
    미마스의 반지름은 198km로 둥글지 않은 모양으로 전체가 물과 얼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미마스에는 거대한 충돌 분화구가 있는 것이 특징인데 그 모양이 영화 스타워즈의 닮았다고 해서 데스스타라는 별명이 붙어 있습니다.

 

토성의 자전주기는?

토성의 하루는 태양계에서 목성 이후로 두 번째로 짧습니다. 토성의 하루는 지구 24시간의 절반도 안 되는 10시간 32분 밖에 되지 않습니다. 빠른 자전 속도로 인해 적도는 부풀어 오르고, 극지방은 평평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성은 지구에 비해 얼마나 큰가요?

토성 하나에 약 764개의 지구가 들어 갈 수 있는 크기입니다. 반지름은 지구의 약 9.5배입니다.

 

토성의 탐사선

토성을 탐사한 최초의 우주선은 1973년 NASA의 파이오니어 11호입니다. 이 탐사선은 저해상도 이미지를 촬영하여, 얇은 F 고리를 발견하였습니다. 1977년에는 보이저 1호와 2호 탐사선이 고행상도의 이미지를 얻게 되었고 여전히 긴 여정을 하고 있습니다.

1977년에 발사 된 카시니 호이겐스는 궤도를 탐험한 첫 번째 우주선입니다. 또한 최초로 외계의 바다를 탐색하기도 하였습니다. 이 탐사선은 토성의 주위를 293번이나 회전한 후 2017년에 종료되었습니다.

2027년에는 또 다른 토성 탐사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이 탐사선은 2036년까지 타이탄에 도착하여, 거주 가능성이 있는지를 조사한다고 합니다.

 

 

토성은 그 자체 만으로도 아름다움과 신비로움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아직까지도 탐험 할 가치가 많은 토성과 토성의 위성들은 새로운 탐사선으로 인해 어떠한 새로운 정보가 밝혀질 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2023년 8월 27일은 토성의 충으로 가장 가깝고 또렷하게 관측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하니 꼭 관측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